본문 바로가기
아몬드네 관심거리/건강 정보 이야기

식물성 단백질 콩 효능과 손질, 보관법

by 아몬드페스츄리 2022. 10. 27.
반응형

 

콩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식재료이며 아주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 중 하나다. 고기가 귀하던 옛날에는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표현할 정도로 단백질 함량이 높다. 근래에는 환경보호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채식이 퍼지면서 단백질 주요 공급원으로 콩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우리 몸과 지구에 유익한 식물성 단백질 콩, 자세히 알아보기

1. 콩의 영양성분

콩은 일반적인 농작물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다.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의 종류도 풍부하기 때문에 고기 대용으로 널리 쓰인다. 비타민 B와 A, D를 모두 가지고 있다. 비타민C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놀랍게도 싹이 나기 시작하면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해지기 때문에 싹을 틔워 콩나물로도 섭취한다. 비타민 외에도 철, 아연, 인, 마그네슘과 칼슘과 같은 각종 무기질도 포함하고 있어서 좋다. 

 

2. 콩의 효능 

콩이 지닌 각종 영양성분 덕분에 콩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각종 무기질은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 효과가 있고, 콩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이 활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타민D와 칼슘은 골다공증의 예방의 역할도 수행한다. 콩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세포에서 사용하는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을 만드는 데에 사용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학생들이 섭취하면 더욱 좋다. 

 

3. 콩 손질하는 방법

밭에서 수확된 콩은 보통 건조된 상태로 유통이 된다. 그래서 물에 불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구입한 콩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고 이를 적당한 용기에 넣어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충분히 부어준다. 1시간 이상 불리는 것을 추천한다. 시간이 부족할 경우 약간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여 불려주면 불리는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하자.

4. 좋은 콩 고르기

콩을 구매할 때에는 색이 노랗고 표면에 윤기가 탁월하며 약간 타원형인 것이 좋다. 콩을 살펴봤을 때 껍질이 얇고 깨끗하여 병든 콩이 섞여 있거나 가로로 잘린 알이 있지 않는지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국산 대두의 경우 콩 배꼽 속의 눈이 황색, 회색이나 약간 미색을 띠는데 수입산인 경우 검은색이거나 눈 모양이 희미하다. 때문에 좋은 국산 콩을 구매하고 싶다면 직접 꼼꼼히 살펴보고 사는 것이 좋다. 

 

5. 콩을 보관하는 올바른 방법

콩을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도록 보관하려면 보관 온도는 18~22도에 맞추어 보관한다.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이 경우 보관 가능 기간은 3개월이다. 많은 사람들이 김치냉장고 같은 장소에 보관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콩에 습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바짝 말린 깨끗한 페트병에 담아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더 보관에 도움이 된다. 만약 씻어서 불린 콩을 보관하는 경우에는 물기를 적당히 제거한 뒤에 밀폐하여 냉동 보관해두면 나중에 꺼내서 쓰기 편하다. 

 

6, 콩과 어울리는 음식

식초 - 콩에 풍부한 단백질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초는 콩과 아주 잘 어울리는 식재료이다. 소화흡수 외에도 체내 세균 억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좋다. 지방간에도 도움이 된다. 

해조류 - 콩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고, 이는 몸속에 있는 요오드 성분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콩 섭취 시 유실될 수 있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 미역, 다시마, 김 등을 콩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학적으로 상호보완 관계가 성립되어 훨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