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몬드네 관심거리/환경과 식물 이야기

이제는 필환경시대, 4R운동을 아시나요?

by 아몬드페스츄리 2023. 2. 6.

2008년, 영국에서 한 가지 환경 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른바 3R운동.

Reduce, 쓰레기를 줄이자.
Reuse, 다시 그리고 여러번 사용하자.
Recycle 재활용하자.

이렇게 시작된 환경운동은 전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넘쳐나는 요즘,
3R운동이 재조명되면서, 이제는 4R운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3R에서 모토로 삼던 Reduce, Reuse, RecycleRefuse가 더해져서 4R운동이 되었습니다.

4R운동의 내용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시다.

4R 캠페인의 실천 방향

1) Reduce , 쓰레기를 줄이자.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을 줄여서 환경 오염을 최소화 하자는 의미입니다.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원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에, 절약하고, 일회용품의 사용이나 과대포장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와 관련된 정책으로, 일회용컵 사용 규제나 선물세트 과대포장 규제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 Reuse, 다시 그리고 여러번 사용하자.

다시 이용한다는 말 뜻 그 자체입니다. 어떤 자원이든 가능하면 여러 번 사용해서 자원 낭비를 막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쉽게 행동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로 옷을 물려입거나 물려주기, 이면지 사용을 들 수 있습니다. 

이때 다시 사용한다는 것은 가공이 필요없는 이용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recycle과는 구분됩니다. 

그리고 가공과정이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자원소모나 환경오염도 없다는 점에서 환경적으로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다란 예산이나 노력, 인프라가 필요한 활동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나 지역 등 제약없이 실천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3) Recycle, 재활용하자.

다시 쓴다는 점에서 reuse, 재사용과 비슷하지만 가공이 들어가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폐품을 자원으로 삼아 새로운 물건으로 가공하여 생산해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분리수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깨끗하게 분리수거된 제품들은 재활용률도 높이고 가공, 생산될 때 품질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배출된 쓰레기를 재가공하여 사용, 줄여버린다는 점에서 굉장히 중요한 활동입니다. 
더불어, 모두가 노력하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4) Refuse, 거절하자.

요즈음엔 편의 상+위생 상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필요하지 않은 일회용품이나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 제품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필요하지않은 물건이 우리에게 오면 그대로 쓰레기가 되고, 결국은 우리의 삶을 망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생산한 제품을 거부하는 것도 우리의 선택입니다. 

환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가 늘 수록 기업들도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생산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친환경적 소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저탄소인증이나 친환경 인증 마크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면 현명한 소비에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잘 보다보면 4R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를 포장할때, 텀블러를 사용하고 일회용 컵을 Refuse거절하면 일회용품 쓰레기가 Reduce 감소됩니다.  Reuse재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옷이나 물건을 Reuse재사용하면 새제품 구매를 줄일 수 있어서, 불필요한 소비를 Refuse 거절 하는 효과가 일어납니다. 플라스틱 일회용기를 잘라 화분을 만들거나 다른 쓰임새의 물건으로 가공했다고 봅시다. 이것은 Recycle재활용이 되며, 그 쓰임새의 물건을 사지 않아도 되므로 Refuse거절. 이는 또 Reuse재사용의 효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4R운동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느낌이 오시나요?

 

우리 모두 작은 실천으로 푸른 지구를 함께 지켜봅시다!!

 

 

출처: 환경부 등

댓글